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에도 불구하고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의 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을 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모두 포함하는 매우 폭넓은 개념의 정신질환입니다.
불면증(수면장애)는 적어도 1개월 이상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그로 인한 낮 동안의 피로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때 진단합니다.
수면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수면습관입니다. 잘못된 수면습관을 수정하고 건강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수면위생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위생]
1. 낮잠을 피한다.
2.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한다.
3. 주말이나 휴일에도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한다.
4. 밤에 일어나더라도 시계를 보지 않는다.
5. 잠자리에 들기 약 2시간 전에 더운물로 목욕을 한다.
6. 잠자리에 누워서 10분 이상 잠이 들지 않으면 일어나서 단순 작업을 하면서 잠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7. 침대는 오로지 잠을 자기 위해서만 사용하고 다른 일을 하거나 생각을 하기 위하여 침대에 눕는 것을 피한다.
8.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 운동을 마친다.
9. 수면을 방해하는 물질(담배, 커피, 홍차, 콜라, 술 등)을 피한다.

수면제는 비약물치료에 반응이 없고, 낮 동안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거나, 잠을 못 자지 않을 까 하는 불안감이 증가해 불면증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소량, 단기간 복용해야 합니다. 수면제 종류별로 복용시작 시간, 수면을 지속시킬 수 있는 시간, 낮 동안의 진정효과, 이상 반응 등이 다양하므로 수면장애의 원인, 유형과 수면제의 약리학적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